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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센터

상담대표전화
1600-5500 (해외) 82-2-6337-2000
    평   일 09:00 ~ 18:00

고객의 소리 이용안내

신용회복지원제도 및 위원회 운영 전반에 관한 고객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구합니다. 제안으로 볼수없는 사항. 이미 공지되었거나 시행되고 있는 사항, 위원회 협약에 의하여 시행이 곤란한 사항, 이미 접수된 제안과 동일 또는 유사한 내용, 구체적인 개선내용 없이 단순한 건의, 진정, 비판 또는 불만내용 욕설, 단순한 비난 등 업무 제안(건의) 내용과 관련없는 사항은 삭제될 수있습니다.

신용회복지원제도 업무전반에 관한 민원 등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민원신청

  • 위원회 업무와 관련하여 각종 고충, 진정, 이의신청 등 민원사항을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 단순 상담, 문의의 경우 상담센터에 전화하시면 상담원이 신속하고 친절하게 전화 상담을 해드립니다.
  • 위원회 상담센터 : 1600-5500 (해외 82-2-6337-2000)
  • 업무시간 : 평일 09:00~18:00

□ 신청방법

  • 위원회에 민원을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은 민원신청서를 작성하여 우편, FAX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우 편 : 04520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4 한국프레스센터 6층 고객지원부
  • FAX : 02-2169-7074
  • 인터넷 : 위원회 홈페이지 → 고객센터 → 고객의소리

□ 민원신청 처리절차

민원신청 처리절차
민원신청
(민원인)
방법 : 직접제출, 우편, 팩스, 인터넷, 구술*(전화포함)로 청구
*구술 : 민원인이 담당 직원에게 구술하고, 담당자가 문서로 작성하여 민원인이 서명한 때에는 민원문서로 접수 가능

민원신청 처리절차2
접수 후 담당부서 이관 접수증 교부 및 담당부서로 민원 이관
단, 우편, 팩스, 인터넷, 구술(전화) 및 기타 법령에 정하는 경우에는 접수증을 별도로 교부하지 않음

민원신청 처리절차3
담당자 확인 후 처리 민원신청서 접수 후 민원의 처리기간 내 심사
처리기간 범위에서 연장 가능하며, 민원처리를 위하여 민원서류의 보완·보정요구를 할 수 있음

민원신청 처리절차4
처리결과 및 답변 게시 민원의 처리결과를 민원인에게 회신

□ 처리기간

  • 위원회 제도·절차 등에 관한 설명이나 해석을 요구하는 질의민원, 고충민원, 진정은 7일 이내, 법령해석 사항 및 건의민원은 14일 이내입니다. (근무일기준)
  • 단, 민원서류의 보완 또는 보정에 소요되는 기간, 민원인의 귀책사유로 지연되는 기간 및 사정이 부득이하다고 특별히 인정하는 기간 등은 처리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합니다.

□ 민원처리 기준표

민원처리 기준표 민원유형(진정, 질의, 건의, 고충), 처리기간(접수일기준), 구비서류, 민원신청방법을 나타낸 목록
민원유형 처리기간(접수일기준) 구비서류 민원신청방법
진정 7일 민원신청서* 1부 서류 방문제출,
인터넷, 팩스, 우편,
구술, 전화
질의 단순질의: 7일
법령질의: 14일
건의 14일
고충 7일

* 민원신청서는 고객센터>양식다운로드>기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민원신청 접수 시 유의사항

위원회는 민원사무처리규정 등에 의하여 다음과 같은 경우는 민원으로 보지 않습니다.

  • 인터넷 또는 전화를 통하여 문의되는 질의 또는 상담으로 간단히 답변이 가능한 사항
  • 위원회의 통상적인 업무처리 및 절차에 대한 문의사항
  • 이행 중 재조정 요청, 수정조정 요청 및 이와 관련한 문의사항
  • 기타 단순한 문의사항 및 특별한 이유 없는 요구사항
  • 사인 간의 권리관계 또는 개인의 사생활에 관한 사항
  • 행정기관의 소속 직원에 대한 인사 행정상의 행위에 관한 사항 등